728x90

레이저 커팅기 어떻게 쓸까?

레이저 커팅기는 2가지 기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1. 절단 : 그냥 선 따라 자르는거다. 파워가 세면 잘릴거고 약하면 흔적을 남기며 태울거다. 다만 벡터형식으로 지정된 파일만 자를 수 있다.

2. 각인 : 도트프린터(이걸 잘 모르는 사람도 있겠지만.)처럼 점을 직는데. 좌우를 왕복하면서 하면서 점을 찍는다. 점이 이 찍힌 부분은 타고, 안찍힌 부분은 그대로 남는다.

 

절단과 각인으로 가장 쉽게 할수 있는 이름표 만들기다. 네모난 틀 만들고 글씨만 입력한다. 그 다음 테두리는 자르고 이름 부분은 각인을 한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장에서 설명한다.

 

그러면 자르기 위한 선을 어떻게 그릴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이제부터 벡터 그래픽과 래스터 그래픽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한 것은 래스터그래픽 파일이다.

 

벡터 그래픽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쓸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2D 프로그램만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러스트레이터(유료)

2. 코렐드로우(유료)

3. Autocad(부분 무료, 학생)

4. 스케치업(무료이지만 3디 기반이다.)

5. Inkscape(무료) http://www.inkscape.org/

 

Draw Freely | Inkscape

Sept. 6, 2020 Inkscape's team of developers has patched bugs and crashes, and generally improved on version 1.0 in this latest release, version 1.0.1. You'll find a few features, too, along with translation updates for more than a dozen languages. Built wi

inkscape.org

도안을 직접 그린다면 잉크스케이프를 추천한다. 무료이면서 레이저 가공에 최적화되어 있다.

 

잉크스케이프에서 선을 그린 다음 확장자를 dxf로 가공한 다음 이걸 RDWorks에서 가져온다.(열기가 아니고 가져오기 메뉴를 이용한다) 그 다음 가공방법(컷, 스캔, 점)과 가공수치(속도, 파워, 기타 등등)를 입력하여  기계로 전송한다.

 

기계로 전송한 다음 기계에서 초점을 조정하고, 원점을 입력하고 기계를 작동시켜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는다.

(자세한 방법은 다른장에서 다룬다.)

 

 

 

728x90

'레이저 프로그램 > 레이저 작동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저 커터의 구입  (0) 2021.01.01
1. 레이저 커터란?  (0) 2021.01.01

+ Recent posts